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양성과정에 비전공자의 후기

교육/교육대학원

by 학습플래너 영쌤 2020. 6. 12. 19:00

본문


안녕하세요

대부분의 교육대학원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있는

전문 멘.토 요르쌤입니다.

많은 분들이 꾸준히

일하면서 보장이 되는

안정적인 직업으로

교사의 자격을

취득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어떤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고 해결하시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데요.

오늘은 제 도움을

받으셨던 분이 후기를

남기고 싶으다고 하셔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유치원정교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에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강0향 입니다.

4년제 대학교를 졸업했지만

어린아이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너무 좋아서

관련된 직업을 찾다보니

유치원교사라는 걸 알게되면서

어떤 방법을 통해서

할 수 있는지 많은 정보들을 찾다가

제가 사는 곳에서

가까운 지역에 있는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유아교육전공이 있다는 걸

알게되었는데요.

유아교육대학원에 모집요강을

보면서 어떻게 준비를

하면 되는거지 알아보다가

관련전공의 학사학위를

요구하더라고요.

하지만 제가 이미 4년제 대학교를

졸업했지만 아동과 관련이 없는

학과에서 과정을 이수했기 때문에

다시 유아교육대학교에

재입학을 해서

교직 수업을 이수하고

졸업을 해야하는건가라는

고민을 하면서 포기를 할까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저와 같은 상황에

놓여있으신 분들이

다른 방법을 통해서

유아전공의 학위를 취득하신 후에

교육대학원에 입학하셨다는 걸

알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요르쌤의

도움을 받으시면서

후기를 남겨주신 분들이

많이 있으셨어요.

유아교육대학원에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하면 5학기의 수업이

진행이 된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양성과정으로 진학해서

유치원교사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는

아동학의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해당 교육대학원마다

전공으로 인정되는 과목을

이수해야했어요.

하지만 저는 관련없는

학과를 졸업을 했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교육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 중 평생교육법의

학/점/은/행/제를 통해

아동학의 학사학위를

짧은 시간에 빠르게 취득하고

제가 지원하고 싶었던

교육대학원에 원서를

넣을 수 있었어요.



유아교육대학원에 진학할 때에는

2가지의 과정이 있었고

재교육과 양성으로

나눠져 있었어요.

재교육과정은

관련전공이 아닌 학사학위가

있는 사람들이 지원을 하면

교원 자격은 취득할 수는 없지만

유아교육의 석사학위를

이수했다라는 증거를 얻을 수 있고

양성과정은

희망하는 전공마다의

유사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일정전공학점을

이수하실 수 있었죠.

그렇다면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양성과정으로 진학할 때

제가 어떤 도움을 받으면서

할 수 있었는지 알려드릴게요.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유치원정교사2급의 자격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아동과 관련된 학과를

졸업해야하고

전공이수과목으로

38학점 이상의

일정 성적을 보유해야해요.

수업을 진행한 후에

교원자격과 유아교육의

석사학위를 같이 취득할 수 있어요.



유아교육전공에 양성과정으로

원서를 접수한 후에

1차 서류를 합격을 하면

2차로 면접을 진행하게

되면서 각 과정마다

반영되는 기준이 달랐고

대학교의 성적이 50%

전공에 대한 기본지식 30%

면접관에게 말을 하면서

면접을 볼 때에 10%

그리고 이 교육대학원을

다니면서 어떻게 계획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10%

이렇게 총 100%로 반영이 돼요.

지원을 한 학생들 중에서

졸업예정자의 경우

4학년 1학기까지만 성적을 보고

면접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교수님들에게 받은 결과가

30점 미만인 사람과

그 날에 출석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불합격 처리로

해당 교육대학원에

진학할 수가 없어요!



군산대 교육대학원에

유아교육전공 양성과정으로

진학할 때에 필요한 자격은

국내 대학교내에서

관련전공의 학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이 지원을

할 수가 있었고

교사로 경력이 있었던 분들 중

보육원이나 어린이집

그리고 기간제교사 등으로

근무하셨던 분들은

교직원으로 근무를 했다라는

자격에 대해 인정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제가 학/점/은/행/제에서

아동학의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을 진행할 때에

100% 인.터.넷 강의로

컴퓨터와 노트북

그리고 폰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교육원들도

있어서 제가 다른 일을

하고 있는 과정에서도

회사를 출퇴근하는 길이

오래걸려서 그 시간을

이용해서 강의를 이수할 수 있었어요.

대학원에 진학할 때에

등록금에 부담감이 컸는데

이 제도는 학기별로 나눠서

강의를 진행할 수 있어서

경제적인 부분에서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제가 아동학의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유아교육과로 재입학을 하지않고

진행할 수 있었던 방법은

타전공으로 해당학과의 학위를

더 하나 취득할 수 있었는데요.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실 때에

독학사로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지만

자.격.증을 취득해서

좀 더 빠른 기간에 과정을

이수하시는 거는 좋지만

학점으로 인정을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학위과정을 진행할 때에

이 내용에 대해서는

조금 주의하시는게 좋아요.






이렇게 제가 쌤의 도움을

받으면서 아동학의

학위를 타전공으로 취득한 후에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양성과정으로 입학하고

졸업하면서 유아교육의 석사학위와

유치원정교사2급의 자격까지

취득할 수 있었던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알려드린 곳을 포함해

다른 교육대학원으로

진학하려고 하셨거나

관련전공이 아닌데

어떤 과정을 걸쳐서

진행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교육에 관련된 대학교를

진학하지 못했는데

유치원교사나 전문상담교사로

근무를 하기 희망하고

있으신 분들!

너무 어렵게 고민하지말고

요르쌤에게 상담해 주시면

어떤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실꺼에요~

제가 작성한 후기글에

대해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