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아교육대학원 타전공으로 준비했지!

교육

by 학습플래너 영쌤 2020. 7. 28. 17:28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비가 많이오고 있는대 대비 잘하고 계신가요? 지연재해는 막을수가 없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할수 있도록 대비와 준비를 미리 해두셔야하는데요.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많은 피해가 생길수도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고 무엇보다도 건강 유의하세요~!






오늘은 아침에 상담해드렸든 문의를 학우님 말고도 모두에게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시작했는데요. '유아교육대학원 타전공으로 준비했지!'라는 주제입니다. 보통 대학교에 관해서는 많이들 알고 계시는 내용이 있지만, 교육대학원에 관해서는 아시는 분이 적더라고요. 일반 대학원도 아니라서 그런지 더욱 생소하게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생소한만큼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는것은 아니라서 경쟁률이 적다는 의미이기도 하니 목표로 삼아서 준비하기에 나쁘지 않은 조건이라고 할수가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는 임용고시를 보고싶어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나라에서 국공립으로 교직에 있을수있다는것은 앞으로의 인생이 안정된다는 뜻과도 비슷하게 느껴질 정도로 높은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조건없이 임용고시를 응시할수는 없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유아교육대학원을 진학하셔서 양성과정을 통해 졸업시에 얻게되는 '유치원정교사2급'을 취득시에 비로소 시험을 응시하게 되는것이죠.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한다면 충분히 임용의 꿈 이룰수가 있게되는것이죠.






준비과정도 모르고 목표만 잡고 있는것은 바보같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배가고픈데 입이아니라 어디로 음식을 섭취하는지 모르는 경우라고 할수가 있죠.

















여러분들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를 아세요? 저는 사실 성인이 될때까지도 잘모르고 있었는데요. 두곳의 운영방식이나 필요한 자격들이 다르더라고요. 혹시 저와같이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간단히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도록 할게요!






먼저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유치원보다는 낮은 연령대의 아이들로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아직 교육받기는 이르기에 보육 위주로 진행하게되며 '보육교사2급'을 통해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유치원인데요.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아이들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성정이 이루어졌다고 판단되어, 기본적인 공부를 배우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보육보다는 교육쪽에 비중이 높은곳입니다. 이때는 '유치원정교사2급'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럼 어떤 과정을 거쳐서 취득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거예요. 먼저 기본저긍로 유아교육과를 3년제 이상의 대학교에서 졸업하신 경우에 졸업과함께 얻을수가 있게되는데요. 하지만 이과정은 처음부터 대학교를 정해서 들어가야하기 떄문에 주변에서도 소수만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보통은 자신이 생각하고 있떤 꿈과는 다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예를들어 어릴때 꿈은 의사였지만, 살다보니 유치원교사가 될수도 있는데, 이럴경우 다시 학교를 들어가는것보다는 보통은 교대원을 통해서 최종학력도 석사 이상으로 올리면서 필요한 과정을 거치는것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럴겨우 임용고시 자격도 갖추게 되면서 , 유치원정교사2급은 물론 석사까지 생기니 일석 삼조라고 할수가 있겠네요. 경쟁사회에서 학사로 지원하는것과 석사로 지원하는것은 아무래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교나 일반 대학원과는 달리 유아교육대학원은 진학시에 필요한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건 바로 '동일전공학사' 학위인데요. 보통 대학원의 경우 전공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희망하는 전공으로 진학이 가능하지만, 교육대학원은 어느 전공이든 양성과정을 희망한다면 동일전공으로만 진학이 가능하다는 점 알고 계셔야합니다.






보통 동일한 아동학위가 없기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거예요. 전문대를 졸업하신게 마지막이거나 고등학교가 마지막이신 분들이 많으실거예요.그런 먼저 아동학사를 준비해서 진학 조건을 갖춰야 하겠죠.



















최종적으로 가지고 계신 학력에 따라서 진행 과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고졸이나 전문대를 졸업하신 경우의 학습자분들의 경우에는 총 140학점을 정해진 구성에 맞춰서 취득하시면되는데요. 보통의 경우 어떤 과목을 어떤 구성으로 들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인력에게 도움받으시는것이 좋습니다.






4년제 대학을 이미 졸업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약간 과정이 심플해 지는데요. 복수학위라고하여 타전공제도를 통해서 아동학전공학점으로면 48학점 이수시에 필요한 학위를 갖추게 됩니다.

















학점을 이수하는 방법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대표적인것은 학교를 다니는것이죠. 그 외적인 방법이라면, 평생교육법에 의해서 진행하는 방법이 있는대요. 저는 학교를 다니실게 아니라면 이 방법을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라면 집에서도 이수가 가능하다는 너무나도 좋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밖으로 돌지 않더라도 집에서 콜라한잔하면서 시간될때만 공부를 할수있다는것근 해본사람이라면 누구나 동감하는 큰 장점이죠.















타전공의 경우가 단기간으로 끝낼수 있는 방법인데요. 2학기 과정으로 통해서 대략 8개월을 이수하여 취득이 가능하지만. 이는 48학점만 이수하기 때문이고, 그외의 전문제졸의 경우 2~3학기정도가 소요되며, 고졸의 경우 비슷하거나 1학기정도가 더 소요될수 있습니다.






전체 진행되는 시간이나 기간을 알아야지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목표의 계획을 정확하게 잡을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영쌤과 함께해야할 이유가 하나더 생긴것이죠. 상담을 통해서 플/랜을 수립하고 그다음에 과정에 맞춰 흘러간다면 큰 문제없이 진행할수가 있어요.















공부의 경우 방법만 알면 쉽다는 이야기가 많아요. 아마 방식을 느껴보셨던 분들이라면 공감하실거예요. 엄청 어렵게만 느껴지던게 갑자기 너무나도 쉽게 술술 풀리던 기억이 있을텐데요.






그때마다 분명 옆에서 도움주고 방향을 설정해주던 누군가가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존재가 되어서 필요한 과정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와 사실이야 말로 합격으로 가는 고속도로가 아닐까요?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


관련글 더보기